블로거's 생생 후기

 

블로거’s 생생후기


청국장을 직접 드신 블로거의 생생한 후기입니다.

 

블로거’s 생생후기

 

블로거’s 생생후기

 

재료: 청국장140g(청국장은 밥숟가락 계량이 불편해서 구입한 청국장의 무게를 달았습니다.), 두부1/2모, 익은 배추김치 2장(한줌정도), 무 1/2토막(두께2cm x 지름 6cm정도의 무의 1/2토막), 갈은 쇠고기 70g(한줌), 청량고추 2개, 새송이버섯 1개, 대파1/2개, 다진마늘 1T, 쌀뜨물6컵, 국물용 멸치 12마리, 김칫국물 4T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이고요 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청국장의 짠 정도에 따라 청국장양은 조절하시고요. 된장을 1T정도 넣고 같이 끓이면 더욱 맛있습니다.

 

블로거’s 생생후기

 

1.쌀뜨물 6컵을 준비합니다. (쌀을 씻을 때 두 번째 씻은 물을 준비하면 됩니다)
냄비에 쌀뜨물 6컵을 넣고 국물용 멸치 12마리를 넣고 센불에서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8분정도 끓여줍니다.


- 끓일 때 뚜껑은 열고 끓입니다.

 

블로거’s 생생후기

 

2.쌀뜨물을 끓이는 동안 밑 재료를 준비합니다.
쇠고기 갈은 것 한줌에 다진마늘 1T를 넣고 조물조물 재워줍니다.
익은 배추김치 2장은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두부1/2모, 새 송이버섯은 깍두기 모양으로 썰어줍니다.
무는 얇게 사각모양으로 썰어줍니다.
청양고추 2개는 어슷 썰고, 대파1/2개도 어슷 썰어줍니다.


- 쇠고기는 생략 가능합니다. 쇠고기 대신에 돼지고기, 조갯살을 넣어도 좋습니다.
- 버섯은 표고버섯을 넣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표고버섯을 넣을 때는 2개정도 넣으세요.
- 애호박이 있다면 애호박을 조금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블로거’s 생생후기

 

23. 위 1번에서 끓인 쌀뜨물 속의 국물용 멸치는 건져냅니다.
여기에 토막 낸 무와 익은 배추김치, 김치 국물4T, 다진 양념에 재운 쇠고기를 넣고 센 불로 끓여줍니다.
센 불에서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인 후 5분 정도 푹 끓여줍니다.
여기에 청국장을 넣어줍니다. 청국장을 넣고 3~4분정도 끓이다가 두부, 버섯, 대파, 청양고추를 넣고 1~2분정도만 더 끓여주면 완성입니다.(중불유지)


- 중간 중간 거품 제거해주시고요, 청국장이 싱거우니 된장으로 간을 맞춰주세요.
- 청국장찌개를 끓일 때 된장을 약간 넣으면 더 구수하고 깊은 맛이 난답니다.
- 칼칼한 맛을 좋아하시는 분은 고춧가루를 약간 넣으셔도 좋습니다.

 

블로거’s 생생후기

 

오늘 아침 우리 집은 청국장 냄새로 진동을 합니다.
어렸을 때는 청국장 냄새가 너무 싫었는데 커가면서 청국장의 깊은 맛을 알겠더라구요.
청국장 째개에 고기는 생략 가능하고요. 익은 배추김치와 무, 두부만 넣고 푹 끓여도 맛있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요.
추워진 날씨에 옷 따뜻하게 입으시고요 승리하세요!